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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거래 피해 예방과 해결 국제거래 소비자포털이 함께 합니다.

유의사항

수령/반품 단계 유의사항

  • 해외직구는 배송기간이 길고, 항공 연착, 통관 지연, 날씨 등 배송지연을 유발하는 변수가 많아 배송 중 물품 훼손 위험이 있습니다.
    • 식품류, 양초, 화장품 등은 더운 날씨에 쉽게 녹거나 변질될 수 있고, 오일/화장수/세제/젤 등 액체류는 항공 운반 시 온도와 기압차로 인해 새거나 터지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함.
  • 해외직구 반품·환불은 단순변심, 배송 중 파손, 주문한 제품과 다른 제품의 배송 등 온라인 거래 특성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문제뿐만 아니라 예상치 못한 관세부담, 국내 통관 불가 등 해외직구 특수성에 기인하여 발생하기도 합니다.
  • 파손 및 제품하자를 발견했을 경우, 배송상태 및 파손 하자부위의 사진을 확보하여 신속히 판매자 또는 배송대행지에 이의제기 해야 합니다.

    제품하자로 인한 반품 시에는 원칙적으로 배송비 등 제반비용을 소비자가 부담할 필요가 없으나, 배송대행지를 이용한 경우에는 국내에서 배송대행지까지의 국제배송비는 소비자가 부담해야 합니다. 단, 배송대행지에서 국내로 오는 과정에서 파손된 경우에는 배송대행업체에 보상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세관 및 우체국 직접 방문, 반품에 따른 국제배송요금, 관세사 수수료 등 반품에 소요되는 시간 및 비용을 추산해, 반품에 따른 실익을 따져볼 필요가 있습니다.

  • 사이즈 실수, 색상·디자인 불만 등 단순변심으로 인한 반품 시에는 기본적으로 소비자가 반품에 소요되는 비용을 부담하게 됩니다.
    반품을 받아주지 않는 쇼핑몰도 있어 구매한 물품을 이용하지 못할 위험도 있습니다.

해외직구 물품 반품과 관련한 자세한 절차 및 유용한 팁은 ‘해외직구 반품가이드’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관세청 국민디자인단 의견반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