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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직구 유의사항

해외직구 유의사항

구매품목, 결제수단 등을 점검 · 확인 하세요.

구매품목 점검

구매품목 점검관련 아이콘1

해외직접구매가 가능한 품목인지 확인한다.

통관이 불가능한 제품의 경우, 수수료만 발생하고 물건을 받지 못하게 되므로 사전에 금지 품목 및 제품성분을 확인

구매품목 점검관련 아이콘2

해외제품의 특성 (국내사용 가능여부 등)을 정확히 파악한다.

전자제품은 국내에서 사용하는 전압, 주파수 등 규격 및 사이즈 확인

구매품목 점검관련 아이콘3

제품의 통관조건 및 그에 따라 발생하는 관세기준을 따져본다.

목록통관 대상제품은 물품가액이 미화 150달러(미국의 경우 200달러)이하이면 면세대상이며, 일반통관제품의 경우 미화 150달러 이하일때 면세대상

구매품목 점검관련 아이콘4

지속적인 AS가 필요한 고가품은 더욱 신중히 구입한다.

동일제품이라도 공식수입품과 품질보증, 고객서비스에 차이가 있을 수 있음 (월드 워런티 World Warranty 유무확인 필요)

  • 취소수수료, 환불 조건 등 구매 전 이용약관 꼼꼼히 검토하기
    - 한국과 달리 청약철회권 인정되지 않아 단순 변심의 경우 사업자가 취소나 환불해주지 않을 수 있음.
  • 옷, 신발 등은 국내사이즈와 다를 수 있으므로 사이즈를 꼼꼼히 비교하여 구매결정
  • 결제 시 계좌송금(현금)을 요구하는 경우, 사기피해 가능성이 있으므로 이용을 자제
  • 결제 시 화폐단위를 확인하여 원화(KRW)로 되어있다면 미국달러(USD)로 변경 (이중환전에 의해 현지 통화로 결제할 때 보다 높은 환율로 청구되는 것을 방지)
  • 제품수령 후, 박스포장 상태가 불량한 경우 개봉 전 · 후 상태를 촬영하여 오배송 또는 파손 등에 대비
  • 사기사이트의 특징 및 예방법(타당하지 못한 큰 폭의 할인, SNS에 올라오는 광고는 SNS 회사의 신뢰도와 무관, 사기의심사이트는 이메일 창구만 연락수단으로 제공 )

결제수단 점검

구매품목 점검관련 아이콘5

반품 · 취소에 대비하여

송금 등 현금거래를 유도하는 경우, 문제발생 시 피해보상을 받기 어려울 수 있으므로 가급적 이용하지 않는 것이 좋고 문제발생에 대비하여 구매 및 결제내역을 캡처하는 등 증빙자료를 남겨두는 것이 필요

해외직구 유형별 피해예방 tip

  • 1해외직접배송을 이용한 해외직구

    • 해외유명 브랜드 제품을 지나치게 싼 가격으로 판매하거나, 잘 알려지지 않은 해외 온라인 쇼핑몰은 이용을 자제한다.
    • 가급적 대형 해외유명 인터넷 쇼핑몰을 이용하여 구매한다.
    • 피해보상제도 및 교환/환불 조건이 국내와 다르므로 사전에 확인하고 구매한다.
문제발생시 대처방안
  • 해외쇼핑몰의 경우 국내법 적용을 받지 않으므로 해당쇼핑몰 고객센터로 직접 문의 해야 함
    • Contact Us 또 는 Help메뉴 이용 : 이메일, 라이브채팅, 유선전화 등
    • 문의할 경우 주문번호와 영문이름을 알려주어야 하므로 미리 준비할 것
  • 2배송대행업체를 이용한 해외직구

    • 배송대행업체 이용 시, 구매할 제품에 적합한 배송대행지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 동일 국가 내일지라도 지역에 따라 세금기준이 다르다. 따라서 구매할 제품의 특성에 맞게 부피, 무게, 세금 및 서비스 등의 조건여부를 꼼꼼히 따져본 후 업체를 선택 (※ 참고 : 미국의 경우 오리건(OR), 델라웨어(DE) 주는 대부분의 제품이 면세)
    • 배송대행업체를 통한 거래 시에는 운송 중 사고로 인한 제품누락, 파손 또는 분실 등과 관련하여 분쟁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사전에 배송조건과 보상내용을 확인하고 이용해야 하며, 제품 수령 시 무게, 포장 상자를 확인하고 필요에 따라 사진 및 동영상 등 증거 자료를 확보해야 함.
  • 3구매대행업체를 이용한 해외직구

    • 해외배송 등을 이유로 주문취소, 반품, 환불이 되지 않는다고 안내하는 경우가 많이 있으나 국내소재의 구매대행은 국내법이 적용된다.(7일 이내 청약철회 가능 등)
    • 홈페이지에 게재된 교환 및 반품, 환불규정을 사전에 고지하고 있는지 여부와 구매 당시의 배송비용과 차이가 있는지 등을 꼼꼼히 확인한다.
    • 인터넷 쇼핑몰 사업자 신고여부 및 에스크로제 또는 소비자피해보상 보험가입 여부를 확인하고 가급적 신용카드 결제를 이용한다.
문제발생시 대처방안
  • 해외쇼핑몰의 경우 국내법 적용을 받지 않으므로 해당쇼핑몰 고객센터로 직접 문의 해야 함
  • 국내업체와 원만히 해결이 어려운 경우에는 1372소비자상담센터(국번없이 1372)를 통해 피해구제 방법 등을 상담하거나, 한국소비자원에 거래내역 증빙서류 등을 갖춰 피해구제 신청

참고 공정거래위원회 사업자등록번호 조회 서비스

http://www.ftc.go.kr/info/bizinfo/communicationList.js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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