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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리콜정보

이물 등이 발생하는 정수기 14개사 무상 점검 및 세척 실시 상세보기 - 제품명, 등록일, 품목, 구분, 판매현황, 제품내용, 제조업체, 공급업체 및 유통업체, 제품사진 제공
이물 등이 발생하는 정수기 14개사 무상 점검 및 세척 실시
제품명 이물 등이 발생하는 정수기 14개사 무상 점검 및 세척 실시 등록일 2015-05-13
품목 주방용품 및 생활용품 구분 처리속보
제품내용
정수기 무상 세척 및 무상 점검 안내

    정수기에서 이물질이 발생하는 등 위해사례가 증가하고 있어 정수기 업체가 자발적으로 무상 점검 및 무상 세척 서비스를 실시한다.

    한국소비자원(www.kca.go.kr)은 소비자위해감시시스템(CISS)에 접수된 정수기의 위해사례를 분석한 결과, 2010년 106건에서 2014년 808건으로 약 8배 증가하였으며 주로 이물(異物), 이취(異臭), 이미(異味) 현상이 발생한 경우였다. 정수기는 정기적으로 세척 등 관리가 필요하지만 구조가 복잡하고 기능이 다양해지면서 소비자 스스로 청소하기가 어려워 관리를 하지 않고 장기간 사용하는 것이 주요 원인으로 추정된다.

    실제로 위해사례 분석결과 3년 이상 사용한 정수기 사례가 72.3%로 나타났는데 렌탈기간이 종료되어 정기점검을 받지 않아 발생한 것으로 보인다.

    한국소비자원은 소비자 안전 및 정수기 관리의 중요성을 감안하여 14개 업체*를 대상으로 무상 점검 및 세척 등을 실시해줄 것을 권고하였다.
* ㈜교원, ㈜동양매직, 앨트웰(주), LG전자(주), ㈜원봉, ㈜위닉스, ㈜제이앤지, ㈜제일아쿠아, 청호나이스(주), ㈜코웨이, 쿠쿠전자(주), ㈜한경희생활과학, 한일월드(주), ㈜현대위가드로 14개 업체 시장점유율은 약 80% 이상으로 업계는 추산함.


 

< 정수기 무상 세척 및 무상 점검 안내 >

  • 조치사유 : 이물질 등 발생
  • 대상제품 : 14개 업체 정수기
  • 대상범위 : 설치후 3년 이상 10년 이내 경과한 정수기 약 300만대
  • 조치내용 : 무상 세척 및 무상점검
    - 단, 무상점검 후 부품(급수관 콕(cock) 등) 교체 비용은 일부 소비자부담
  • 조치기간 : 2015. 5. 12. ~ 8. 11.(3개월)
  • 문 의 처 : 소비자상담실
     
판매사별 문의처 문의처
(주)교원
1588-4113
동양매직(주)
1577-7784
앨트웰(주)
1588-2161
(주)LG전자
1544-7777
1588-7777
㈜원봉
1577-8399
㈜위닉스
1544-5081
㈜제이앤지
1544-7024
(주)제일아쿠아
1577-6588
청호나이스(주)
1588-2290
㈜코웨이
1588-5200
쿠쿠전자(주)
1588-8899
(주)한경희생활과학
1577-3555
한일월드(주)
02-6340-8134
1588-4789
현대위가드 1588-5897
                                                   출처 : 안전감시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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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출처 - 제공기관, 출처URL 제공
제공기관 한국소비자원 안전감시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