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내용 |
정수기에서 이물질이 발생하는 등 위해사례가 증가하고 있어 정수기 업체가 자발적으로 무상 점검 및 무상 세척 서비스를 실시한다.
한국소비자원(www.kca.go.kr)은 소비자위해감시시스템(CISS)에 접수된 정수기의 위해사례를 분석한 결과, 2010년 106건에서 2014년 808건으로 약 8배 증가하였으며 주로 이물(異物), 이취(異臭), 이미(異味) 현상이 발생한 경우였다. 정수기는 정기적으로 세척 등 관리가 필요하지만 구조가 복잡하고 기능이 다양해지면서 소비자 스스로 청소하기가 어려워 관리를 하지 않고 장기간 사용하는 것이 주요 원인으로 추정된다.
실제로 위해사례 분석결과 3년 이상 사용한 정수기 사례가 72.3%로 나타났는데 렌탈기간이 종료되어 정기점검을 받지 않아 발생한 것으로 보인다.
한국소비자원은 소비자 안전 및 정수기 관리의 중요성을 감안하여 14개 업체*를 대상으로 무상 점검 및 세척 등을 실시해줄 것을 권고하였다.
* ㈜교원, ㈜동양매직, 앨트웰(주), LG전자(주), ㈜원봉, ㈜위닉스, ㈜제이앤지, ㈜제일아쿠아, 청호나이스(주), ㈜코웨이, 쿠쿠전자(주), ㈜한경희생활과학, 한일월드(주), ㈜현대위가드로 14개 업체 시장점유율은 약 80% 이상으로 업계는 추산함.
< 정수기 무상 세척 및 무상 점검 안내 >
- 조치사유 : 이물질 등 발생
- 대상제품 : 14개 업체 정수기
- 대상범위 : 설치후 3년 이상 10년 이내 경과한 정수기 약 300만대
- 조치내용 : 무상 세척 및 무상점검
- 단, 무상점검 후 부품(급수관 콕(cock) 등) 교체 비용은 일부 소비자부담
- 조치기간 : 2015. 5. 12. ~ 8. 11.(3개월)
- 문 의 처 : 소비자상담실
판매사별 문의처 |
문의처 |
(주)교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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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88-4113 |
동양매직(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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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77-7784 |
앨트웰(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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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88-2161 |
(주)LG전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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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44-7777
1588-7777 |
㈜원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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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77-8399 |
㈜위닉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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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44-5081 |
㈜제이앤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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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44-7024 |
(주)제일아쿠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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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77-6588 |
청호나이스(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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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88-2290 |
㈜코웨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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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88-5200 |
쿠쿠전자(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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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88-8899 |
(주)한경희생활과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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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77-3555 |
한일월드(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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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6340-8134
1588-4789 |
현대위가드 |
1588-5897 |
출처 : 안전감시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