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도 국제소비자상담 동향분석
국제소비자상담 현황
연도별 현황
- 1372소비자상담센터 및 국제거래 소비자포털에 접수된 2018년 국제거래 소비자상담은 총 22,169건으로 전년(15,684건)에 비해 41.3% 증가
- ‘온라인 국제거래’ 상담은 21,694건으로 전년(15,472건)에 비해 40.2% 증가하였고, ‘오프라인 국제거래’ 상담은 475건으로 전년(212건)에 비해 124.1% 증가
최근 5년간 국제소비자상담 접수 추이
거래유형별 현황
- 거래유형별로 분석한 결과, ‘국제거래 대행서비스’가 11,675건(52.7%)으로 가장 많았고, ‘해외 직접거래’ 8,740건(39.4%), 여행 등을 통한 ’현지 직접거래’ 475건(2.1%) 등의 순으로 나타남.
- 온라인 거래 상담 중 해외 직접거래가 전년 대비 53.6% 증가한 반면, 대행서비스는 35.9% 증가
거래유형별 현황
전년대비 거래유형 변화
전년대비 거래유형 변화
(단위 : 건, %)
거래유형 | 2017년 | 2018년 | 증감비율 | ||||
---|---|---|---|---|---|---|---|
건수 | 비율 | 건수 | 비율 | ||||
온라인 | 국제거래 대행서비스1 | 합계 | 8,594 | 54.8 | 11,675 | 52.7 | 35.9 |
물품 | 7,360 | 46.9 | 9,114 | 41.1 | 23.8 | ||
서비스 | 1,234 | 7.9 | 2,561 | 11.6 | 107.5 | ||
해외직접거래2 | 합계 | 5,690 | 36.3 | 8,740 | 39.4 | 53.6 | |
물품 | 1,321 | 8.4 | 2,080 | 9.4 | 57.5 | ||
서비스 | 4,369 | 27.9 | 6,660 | 30.0 | 52.4 | ||
기타3 | 1,188 | 7.6 | 1,279 | 5.8 | 7.7 | ||
오프라인 | 현지 직접거래4 | 212 | 1.3 | 475 | 2.1 | 124.1 | |
계 | 15,684 | 100.0 | 22,169 | 100.0 | 41.3 |
1온라인 구매대행 사업자(여행사 포함)를 통해 물품, 항공·숙박 등 서비스를 구매하거나 배송대행 사업자를 이용하여 물품을 배송받은 경우
2해외 온라인 쇼핑몰을 통해 직접 상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한 경우
3(기타) 사건내용 등을 통해 대행, 직접거래 여부를 파악할 수 없는 경우
4여행 등을 통해 해외에서 물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한 경우
상담 품목별 현황
- 전체 22,169건 중 상세 거래품목이 확인된 22,136건을 분석한 결과, ‘의류ㆍ신발’이 5,492건(24.8%)으로 가장 많았고, ‘항공권ㆍ항공서비스’ 4,349건(19.6%), ‘숙박’ 4,317건(19.5%), ‘신변용품’ 1,820건(8.2%) 등의 순으로 나타남.
전년대비 품목별 현황
(단위 : 건, %)
품목명 | 2017년 | 2018년 | 증감률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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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수 | 비율 | 건수 | 비율 | ||
의류ㆍ신발 | 4,101 | 27.6 | 5,492 | 24.8 | 33.9 |
항공권ㆍ항공서비스 | 2,895 | 19.5 | 4,349 | 19.6 | 50.2 |
숙박 | 2,532 | 17.1 | 4,317 | 19.5 | 70.5 |
신변용품1 | 1,333 | 9.0 | 1,820 | 8.2 | 36.5 |
IT · 가전제품 | 1102 | 7.4 | 1,716 | 7.8 | 55.7 |
가사용품2 | 524 | 3.5 | 877 | 4.0 | 67.4 |
서비스3 | 506 | 3.4 | 744 | 3.4 | 47.0 |
취미용품4 | 689 | 4.6 | 868 | 3.9 | 26.0 |
식품ㆍ의약품 | 457 | 3.1 | 485 | 2.2 | 6.4 |
화장품 | 239 | 1.6 | 168 | 0.8 | △29.7 |
기타 | 477 | 3.2 | 1,300 | 5.9 | 172.5 |
계 | 14,885 | 100.0 | 22,136 | 100.0 |
1가방, 지갑, 귀금속, 시계, 선글라스, 벨트 등
2침구, 가구, 주방용품, 유아용품 등
3운송, 해외이사, 렌터카, 의료, 인터넷 게임 등
4서적, 음반, 악기, 장난감, 스포츠·레저 용품 등
불만이유별
- 불만이유는 ‘취소‧환급‧교환 지연 및 거부’가 8,961건(40.4%)으로 가장 큰 비율을 차지했고, ‘계약불이행(불완전이행)’ 4,092건(18.5%), ‘위약금・수수료 부당청구 및 가격불만’ 3,566건(16.1%) 순으로 나타남.
불만상담 이유별 현황
(단위 : 건, %)
불만사유 | 2017년 | 2018년 | 전년대비 증감률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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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수 | 비중 | 건수 | 비중 | ||
취소․환불․교환 지연 및 거부 | 5,597 | 35.7 | 8,961 | 40.4 | 60.1 |
배송지연 등 계약불이행(불완전이행) | 3,565 | 22.7 | 4,092 | 18.5 | 14.8 |
위약금·수수료 부당청구 및 가격불만 | 3,203 | 20.4 | 3,566 | 16.1 | 11.3 |
부당행위 | 1,078 | 6.9 | 2,262 | 10.2 | 109.8 |
제품하자․품질 및 AS | 1,168 | 7.5 | 1,754 | 7.9 | 50.2 |
기타, 단순문의, 미상 | 1,073 | 6.8 | 1,534 | 6.9 | 43.0 |
계 | 15,684 | 100.0 | 22,169 | 100.0 | 41.3 |
사업자 소재국별 현황
- 2018년 국제거래 소비자상담 중 사업자 소재국이 확인된 7,965건(국내 사업자 제외)을 국가별로 분석한 결과, 싱가포르가 2,494건(31.3%)으로 가장 많았고, 중국(홍콩) 1,342건(16.8%), 미국 769건(9.7%)의 순으로 나타남.
최근 3년간 국제소비자분쟁 사업자 소재국 현황
(단위 : %)
순위 | 2016년 | 2017년 | 2018년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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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 | 건수(비율) | 국가 | 건수(비율) | 국가 | 건수(비율) | |
1 | 말레이시아 | 501(16.9) | 싱가포르 | 1,186(24.3) | 싱가포르 | 2,494(31.3) |
2 | 미국 | 477(16.1) | 중국(홍콩) | 793(16.2) | 중국(홍콩) | 1,342(16.8) |
3 | 중국(홍콩) | 363(12.2) | 미국 | 645(13.2) | 미국 | 769(9.7) |
4 | 네덜란드 | 259(8.7) | 네델란드 | 479(9.8) | 네델란드 | 723(9.1) |
5 | 싱가포르 | 258(8.7) | 말레이시아 | 318(6.5) | 필리핀 | 457(5.7) |
- 2018년 싱가포르 소재 사업자 관련 상담은 2,494건으로 전년(1,186건)대비 110.3% 증가하였고, 네덜란드는 723건으로 전년(479건)대비 50.9% 늘어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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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 주요 호텔예약 대행사이트 소재국인 싱가포르*(아고다), 네덜란드**(부킹닷컴) 사업자와 관련된 상담 비율이 크게 증가함.
* 숙박 관련 상담건수 2,347건, 숙박 상담 비율 94.1%
** 숙박 관련 상담건수 679건, 숙박 상담 비율 9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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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근 3년(2016~2018) 중국에 소재하는 사업자 상담 비율이 꾸준히 증가하는 반면, 미국은 2016년 이후 감소하는 추세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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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는 중국 직구 비율이 상대적으로 확대되는 해외직구 트렌드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추정됨.*
* 중국 직구 비율 ‘17년 17% → ’18년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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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년대비 대륙별 현황
- 유럽에 소재하는 항공예약대행사이트 스카이스캐너(영국), 키위닷컴(체코), 트레블제니오(스페인) 관련 상담이 크게 증가하면서 유럽 관련 소비자 상담이 전년 대비 55.3% 증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