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도 국제소비자상담 동향분석
국제소비자상담 현황
연도별 현황
- 1372 소비자상담센터 및 국제거래 소비자포털에 접수된 ’23년 국제거래 소비자상담은 총 19,418건으로 전년 16,608건 대비 16.9% 증가
- ‘온라인 국제거래’ 상담은 19,335건으로 전년(16,520건) 대비 증가하였고, ‘오프라인 국제거래’ 상담은 83건으로 전년(88건) 대비 감소.
최근 5년간 국제소비자상담 접수 추이
거래유형별 현황
- 온라인을 통한 ‘해외 직접거래’ 관련 상담(11,798건, 60.8%)이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였고, 온라인 해외 직접거래에서 ‘물품 구매’ 상담과 ‘서비스 구매’ 상담 모두 전년 대비 높은 증가율을 보임.
- 특히, 온라인 해외 직접거래 중 ‘물품 구매’가 큰 폭으로 증가(136.1%)하였는데, 해외 직구의 대중화, 해외 플랫폼의 접근성 향상 등으로 인해 물품 구매가 증가한 것으로 분석됨..
- 또한, 엔데믹 이후 해외여행 수요가 회복되고, 항공·숙박 서비스 구매가 늘면서, ‘서비스 구매’ 상담도 증가(41.5%)한 것으로 파악됨
거래유형별 현황
전년대비 거래유형 변화
전년대비 거래유형 변화
(단위 : 건, %)
거래유형 | 2022년 | 2023년 | 증감비율 | ||||
---|---|---|---|---|---|---|---|
건수 | 비율 | 건수 | 비율 | ||||
온라인 | 해외직접거래1 | 합계 | 6,987 | 42.1 | 11,798 | 60.8 | 68.9 |
물품구매 | 2020 | 12.2 | 4,769 | 24.6 | 136.1 | ||
서비스구매 | 4,967 | 29.9 | 7,029 | 36.2 | 41.5 | ||
대행서비스2 | 합계 | 8,695 | 52.4 | 7,218 | 37.2 | △17.0 | |
물품구매 | 7,181 | 43.2 | 5,481 | 28.2 | △23.7 | ||
서비스구매 | 1,105 | 6.7 | 1,444 | 7.4 | 30.7 | ||
물품배송3 | 409 | 2.5 | 293 | 1.5 | △28.4 | ||
기타4 | 838 | 5.0 | 319 | 1.6 | >△61.9 | ||
오프라인 | 현지 직접거래5 | 88 | 0.5 | 83 | 0.4 | 5.7 | |
물품구매 | 48 | 0.3 | 70 | 0.4 | 45.8 | ||
서비스구매 | 40 | 0.2 | 13 | 0.1 | △67.5 | ||
계 | 16,608 | 100.0 | 19,418 | 100.0 | 16.9 |
1해외 온라인 사이트(해외 사업자)를 통해 직접 물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한 경우
2해외 온라인 쇼핑몰에서 직접 주문, 결제하지 않고 구매대행 업체에 물품 가격, 배송비, 수수료 등을 지불하고 구매부터 배송까지 모든 절차를 위임하는 형태
3해외 온라인 쇼핑몰에서 구매한 물품을 해외 배송대행지에서 대신 받아 국내로 배송받는 형태
4사건 내용 등을 통해 대행·직접거래 여부를 파악할 수 없는 경우
5여행 등을 통해 해외 현지에서 물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한 경우
상담 품목별 현황
- 전체 상담 19,418건 중 상세 품목이 확인된 18,974건을 분석한 결과, ‘항공권·항공서비스’가 5,254건(27.7%)으로 가장 많았고, ‘의류·신발’ 4,665건(24.6%), ‘숙박’ 2,331건(12..3%), ‘신변용품’ 1,626건(8.6%) 등의 순이었음.
전년대비 품목별 현황
(단위 : 건, %)
품목명 | 2022년 | 2023년 | 증감률 | ||
---|---|---|---|---|---|
건수 | 비율 | 건수 | 비율 | ||
항공권ㆍ항공서비스 | 4,117 | 25.6 | 5,254 | 27.7 | 27.6 |
의류ㆍ신발 | 4,649 | 28.9 | 4,665 | 24.6 | 0.3 |
숙박 | 1,278 | 7.9 | 2,331 | 12.3 | 82.4 |
신변용품1 | 1,185 | 7.4 | 1,626 | 8.6 | 37.2 |
IT · 가전제품 | 859 | 5.3 | 1,165 | 6.1 | 35.6 |
기타 물품 | 909 | 5.6 | 865 | 4.6 | △4.8 |
취미용품2 | 746 | 4.6 | 687 | 3.6 | △7.9 |
가사용품3 | 825 | 5.1 | 673 | 3.5 | △18.4 |
식품ㆍ의약품 | 527 | 3.3 | 527 | 2.8 | 0.0 |
문화ㆍ오락서비스4 | 167 | 1.0 | 445 | 2.3 | 166.5 |
정보통신서비스5 | 311 | 1.9 | 329 | 1.7 | 5.8 |
서비스기타6 | 264 | 1.6 | 227 | 1.2 | △14.0 |
화장품 | 268 | 1.7 | 180 | 0.9 | △32.8 |
계 | 16,105 | 100.0 | 18,974 | 100.0 | 17.8 |
1가방, 지갑, 귀금속, 시계, 선글라스, 벨트 등
2서적, 음반, 악기, 장난감, 스포츠·레저 용품 등
3침구, 가구, 주방용품, 유아용품 등
4현지 액티비티, 콘서트, 스포츠경기, 전시회, 박물관, 놀이공원 등
5게임, 인터넷기반 서비스, 어플리케이션, 통신(유심)서비스 등
6운송, 해외이사, 렌터카, 의료 서비스 등
불만이유별 현황
- 전체상담 19,418건을 불만이유별로 분석한 결과 ‘취소·환급·교환 지연 및 거부‘가 7,521건(38.7%)으로 가장 많았고, 다음으로 ‘배송 관련’ 불만이 2,647건(13.6%) ’위약금·수수료 부당청구 및 가격 불만‘이 2,271건(11.7%) 순으로 나타남.
- ‘결제관련’ 상담(546건)과 ‘표시·광고’ 상담(534건)은 전년 대비 두 배 수준으로 증가하였고, ‘사업자 연락두절·사이트 폐쇄’ 상담(576건)은 전년 대비 21.0%가 감소
불만상담 이유별 현황
(단위 : 건, %)
불만이유 | 2022년 | 2023년 | 전년대비 증감률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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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수 | 비중 | 건수 | 비중 | ||
취소․환불․교환 지연 및 거부 | 6,807 | 41.0 | 7,521 | 38.7 | 10.5 |
배송관련(미배송, 배송지연, 오배송, 파손 등) | 2,216 | 13.3 | 2,647 | 13.6 | △19.4 |
위약금·수수료 부당청구 및 가격불만 | 2,669 | 16.1 | 2,271 | 11.7 | △14.9 |
제품하자·품질 및 A/S | 1,787 | 10.8 | 2,238 | 11.5 | 25.2 |
계약불이행(불완전이행) | 1,275 | 7.7 | 2,074 | 10.7 | 62.7 |
사업자 연락두절·사이트 폐쇄 | 729 | 4.4 | 576 | 3.0 | △21.0 |
결제관련 | 270 | 1.6 | 546 | 2.8 | 102.2 |
표시·광고 | 260 | 1.5 | 534 | 2.8 | 105.4 |
기타, 단순문의, 미상 | 595 | 3.6 | 1,011 | 5.2 | 69.9 |
계 | 16,608 | 100.0 | 19,418 | 100.0 | 16.9 |
사업자 소재국별 현황
- 사업자 소재국이 확인된 8,604건을 국가별로 분석한 결과(국내사업자 제외), ‘싱가포르’가 2,958건(34.4%)으로 가장 많았고, 다음으로 ‘중국(홍콩)’ 1,161건(13.5%),‘미국’ 1,047건(12.2%) 등의 순으로 나타남.
최근 3년간 국제소비자분쟁 사업자 소재국 현황
(단위 : %)
순위 | 2021년 | 2022년 | 2023년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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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 | 건수(비율) | 국가 | 건수(비율) | 국가 | 건수(비율) | |
1 | 미국 | 1,238(31.4) | 싱가포르 | 2,078(34.1) | 싱가포르 | 2,958(34.4) |
2 | 싱가포르 | 573(15.1) | 미국 | 1,026(16.8) | 중국(홍콩) | 1,161(13.5) |
3 | 중국(홍콩) | 460(12.2) | 중국(홍콩) | 501(8.2) | 미국 | 1,047(12.2) |
4 | 말레이시아 | 233(6.2) | 말레이시아 | 481(7.9) | 말레이시아 | 608(7.1) |
5 | 일본 | 186(4.9) | 스웨덴 | 291(4.8) | 체코 | 427(5.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