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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직구 비교정보

[가격비교] 프리미엄 가정용 청소기 국내외 가격 비교 조사결과 게시글 상세보기 - 작성자, 조회수, 등록일, 첨부파일, 상세내용, 이전글, 다음글 제공
[가격비교] 프리미엄 가정용 청소기 국내외 가격 비교 조사결과
작성자 국제거래지원팀 조회수 1155 등록일 2018-07-30 15:17: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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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리미엄 가정용 청소기 국내외 가격 비교 조사결과

 

최근 신혼부부나 1인가구를 중심으로 프리미엄 청소기 이용이 증가하고 이에 국내 가전사에서도 프리미엄 무선청소기를 출시하는 국내 프리미엄 청소기 시장이 커지고 있음. 이에 시장에서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해외 프리미엄 청소기 가격에 대한 거품 논란도 지속되고 있어 이와 관련 소비자의 합리적인 선택을 위한 정보를 제공하고자 공정거래위원회 지원으로(합리적 소비문화 확산사업) 프리미엄 가정용 무선청소기의 국내·해외 판매가격에 대한 조사를 실시하였음

 

조사결과 제조사별 또한 모델에 따라 온라인과 오프라인 유통채널 판매가격이 10% 정도 차이를 보이고 있어 소비자는 구입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여러 유통채널 가격을 꼼꼼히 비교 제품을 선택할 필요가 있음(조사기간 2017 9~10)

 

국내외 가격비교를 위해 다이슨, 밀레, 일렉트로룩스 3개사의 13 모델을 해외 동일 또는 유사 모델을 찾아 조사한 결과,

 

- 해외 브랜드는 한국에서는 흡입력이 강한 파워라인, 다양한 액세서리가 부착된 모델이 주로 판매되는 반면 해외에서는 에너지 소비량이 적은 에코라인이 주로 판매되고 있음

 

- 해외 동일 또는 유사한 13 모델 8개는 해외 평균가격에 비해(미국 5개국) 국내에서 10%대에서 30% 이상까지 비싸게 판매되었음(3 모델은 5% 이하 차이, 2 모델은 저렴) 해외 최저가격 기준으로는 13 12 제품이 국내 판매가격이 10% 이상 비싼 것으로 나타남(1 모델은 국내가 저렴)

- 또한 조사기간 해외에서는 할인행사를 하지 않거나 모델, 일부 판매장에서만 할인 판매가 이루어졌으나 우리나라는 대부분의 조사대상 제품과 판매장에서 할인 판매가 이루어졌음(조사 수의 85.3% 할인 판매 . 모델별 평균 할인율은 8.6% ~ 17.1% 나타남) 그럼에도 불구하고 소비자 구입 가격이 해외보다 높은 경향을 보이는 것은 할인이 적용되지 않은 판매가격이(정상가) 매우 높았음을 시사함

 

조사개요

 

1. 조사대상 품목 - 프리미엄급 가정용 청소기(19 모델)

다이슨 (5) / V8 플러피프로, V8 애니멀, V8 앱솔루트 플러스,

V6 앱솔루트 헤파, V6플러피 헤파

밀레 (4) / C3 파워라인- SGDA0, C3 알러지 파워라인- SGFA0,

C3 파켓파워라인- SGFA0, C3 브릴리언트 파워라인- SGJA0

일렉트로룩스 (4) / 에르고라피도 베드프로-ZB 3233B, 울트라파워 ZB5022,

울트라플렉스-ZUF4307ACT, 울트라플렉스-ZUF4306DEL

LG전자 (4) 코드제로 A9(S96SFSH, S96BFSWH, S96KFBSWH, S96KNBSWH 삼성전자 (2) 파워건 150VS80M8090K2, 파워건 150VS80M8080K2

 

2. 조사기간 국가·지역

기간 : 2017.9.10.~10.10

지역 : 한국(서울, 인천, 부산, 광주, 경기지역)

 

해외(미국, 영국, 독일, 일본, 중국, 호주)

 

3. 조사방법

오프라인조사 - 매장 방문, 표시가격 할인 판매가격 조사

온라인조사 - 제품명으로 검색하여 가장 최신 입력된 제품 가격

 

국내

오프라인

백화점

가전제품양판점

삼성LG전문매장

대형마트

40

61

26

23

온라인

종합몰, 오픈마켓, 양판점 온라인몰, 홈쇼핑

해외

국가명

미국

영국

독일

일본

호주

중국

온라인

13

5

2

13

8

5

오프라인

15

9

3

12

14

8

                     

참고> 한국과 해외 가격비교 조사 모델

 

- 청소기는 각국에서 판매되는 모델이 다르거나 같은 모델이라도 부속품의 종류가 다른 경우가 많고, 같은 제품도 다른 이름으로 판매되어 동일 모델명을 찾아 비교하는데 한계가 있음.

 

조사당시 국내에서 가장 많이 판매되고 있었던 다이슨의 V8플러스의 경우 호주에서만 동일 모델로 조사되고 다른 나라에서는 가지 부속물이 빠진 V8 모델이 조사되었음. 일본의 경우 V8 플러스는 다이슨 공식홈페이지(쇼핑몰)에서만 조사됨.

 

밀레의 경우 독일에서는 해당 모델이 조사되긴 했으나 이는 교체모델로 이상 매장에서 취급하지 않는다고 하였으며 흡입력이 강한 파워라인이 판매되는 국내와 달리 영국과 독일에서는 에너지 소비량이 적은 에코라인이 주로 판매된다고 . 또한 일본에서는 C2 계열만 조사되고 C3 모델은 조사 되지 않음. 미국의 경우 밀레 C3 계열은 국내에 없는 고가제품으로 블루밍데일 최고급 백화점에서 조사되었으며, 일반 매장에서는 C2 계열이 조사됨. 호주는 국내와 동일한 사양이 다른 이름으로 판매되는 것으로 조사됨.

 

일렉트로룩스는 국가마다 다른 모델 혹은 이름으로 출시되고 있음.

 

- 위와 같은 조사환경으로 인해서 해외조사의 경우 국내 해당 모델과 가장 유사한 현지모델들을 찾아 가격을 비교하였으며 각국에서 비교한 모델은 다음 표와 같음(삼성과 엘지 제품은 해외에서 가격조사가 되지 않아 국내 가격비교에만 포함)

 

 

제조사

한국

미국

영국

일본

중국

호주

독일

다이슨

V8 플로피 프로

 

 

V8 Fluffy

V8 Fluffy

 

 

V8 애니멀

V8 Animal

V8 Animal

V8 Animal ro

 

V8 Animal

 

V8 앱솔루트플러스

V8 Absolute

V8 Absolute

V8 Absolute

V8 Absolute

V8 Absolute

plus

V8 Absolute

V6

앱솔루트 헤파

V6 Absolute

V6 Absolute

 

 

V6 Absolute

 

V6

플러피 헤파

V6 Fluffy

V6 Fluffy

 

V6 Fluffy Extra

V6 Fluffy

 

밀레

C3 파워라인

-SGDA0

Comlete C3 Calima

owerLine

-SGFE0

Comlete C3 owerLine CylinderVacuum Cleaner

 

owerline SGDA1

Comlete

C3 Family All-Rounder owerLine

Comlete

c3 ower Line--SGDA0

C3

알러지 파워라인

-SGFA0

 

Comlete C3 Cat & Dog owerLine

 

Medicare owerLine-SGFA1-02

Comlete C3 Cat & Dog owerLine

Comlete C3 Allergy ower Line-SGFA0

C3 파켓

파워라인-SGFA0

 

Comlete C3 Extreme ower

Line +arquet

 

arquet owerLine

-SGDA1-08

Comlete C3 Hard Floor owerLine

Comlete C3 arquet ower Line-SGFA0

C3 브릴리언트

파워라인

-SGJA0

Comlete

C3 Brilliant ower Line-

SGE0

 

 

Brilliant owerLine

-SGJA1-09

Comlete

C3 Brilliant owerLine

 

일레

트로룩스

에르고라피도 베드프로 ZB3233B

Ergoraido

Lithium Ion Delux2-1

EL2081A

 

Ergoraido

Lithium

ZB3233B

ZB3234B

Ergoraido Series 5 etower ZB3230

 

울트라 파워

ZB5022

EL3020A

Ultra ower Studio

 

Ergoower ZB5022

ZB5011

 

 

울트라 플렉스

ZUF4307ACT

EL4335B

Ultra Flex

Canister

Vacuum

 

 

 

Ultra Flex Animal Allergy ower Barrel Vacuum

(ZUF4207ACT)

 

울트라 플렉스 ZUF4306DEL

 

 

 

ZUF4206DEL

Ultra Flex

Animal allergy

ro-ZUF4205AF

 

주요 조사결과

 

1. 국내 유통채널별(백화점/가전양판점/대형마트) 판매가격을 비교하면, 대체적으로 최종 구입가격은 대형마트-백화점-가전제품양판점 순으로 저렴한 것으로 조사됨. 백화점의 경우 정상가는 높은 편이나 할인 폭이 최종적으로 소비자가 구입하는 가격은 저렴해지는 편이나, 할인조건이 복잡해 소비자가 구입 최종 가격을 판단하기 쉽지 않음

(조사기간 동안 대부분의 프리미엄 청소기가 할인 중이었으며 정상가와 할인가격을 각각 비교하였음)

 

백화점>

오프라인의 경우 정상가(할인 표시가격) 백화점이 가장 비쌌으나 할인가는 모델 별로 차이가 있으나 백화점이 저렴한 경우가 많았음. 조사대상 제품 19 제품 모두 백화점에서 판매 중이며 10 제품은 백화점이 최저가로 판매 중임 / 다이슨 5 품목 2, 밀레 3* 품목 2, 일렉트로룩스 4 품목 2품목, LG 4 품목 4, 삼성 2 품목 0)

* 밀레는 4개의 제품을 조사하였는데 1 제품은 백화점에서만 판매되어 최저가 분석에서 제외하였음

백화점의 경우, 다양한 유형으로 적용되는 추가할인이 많아 소비자가 할인내용을 이해하기 어려움. 특정한 상황에서만 할인되거나 상품가격 자체를 할인하는 것이 아니라 부가적으로 상품권을 제공하는 경우 등으로(> 증정할인, 주말상품권 할인, 백화점상품권, 매장상품권, 모바일상품권 할인 ) 가격비교가 까다로워 소비자의 합리적 판단이 어려울 있음.

 

대형마트>

대체로 정상가가 다른 유통채널에 비해 낮은 수준이고 할인율은 다른 유통채널에 비해 높지 않으나 해외브랜드 다이슨과 일렉트로룩스는 대형마트에서 구입시 가장 저렴하게 구입할 있는 가능성이 높음.

(최저가/ 다이슨 5 품목 2, 밀레-대형마트에서 판매되지 않음 , 일렉트로룩스 4 품목 2, LG 4 품목 0, 삼성 2 품목 1)

 

 

 

 

 

가전제품 양판점>

정상가는 대형마트보다 높은 수준이며, 할인행사를 하지 않거나 할인율이 낮은 편이라 대형마트에 비해 비싸게 판매 중이라 있음

, 밀레 제품의 경우 백화점과 가전제품양판점에서만 판매하는데 가전제품 양판점의 정상가는 백화점보다 낮은 편이나, 백화점에 비해 할인율이 낮거나 할인하지 않는 경우가 있어 최종적으로 소비자가 지불해야하는 가격은 백화점보다 비싸게 나타남.

(최저가/ 다이슨 5 품목 1, 밀레 3 품목 1 , 일렉트로룩스 4 품목 0, LG 4 품목 0, 삼성 2 품목 0)

 

온라인과 오프라인 비교 결과>

제품모델에 따라 온라인, 오프라인 최저가 판매채널이 각각 다르게 나타남에 따라 소비자는 구입 온라인과 오프라인 가격과 유통채널 가격을 꼼꼼히 비교 필요가 있음. 실제 소비자 인식조사에서는 온라인 구매 비율이 높게 나타남(58.8%-해외직구 포함)

 

다이슨- 5 품목 2 품목은 온라인, 3 제품은 오프라인이 저렴함.

온라인이 저렴한 제품은 V8 애니멀(-6.0%), V8 앱솔루트 플러스(-2.9%) 2 제품이며 오프라인이 온라인보다 저렴한 제품은 V8 플로피프로(8.7%), V6 앱솔루트헤파(4.6%), V6 플러피 헤파(12.1%) 3 제품임.

 

밀레 - 4 품목 모두 온라인이 오프라인보다 저렴함.

제품별 조사시점 가격을 비교하면 C3 파워라인-SGDA0(-10.5%), C3 알러지파워라인-SGFA0(-9.0%), C3파켓파워라인-SGFA0(-9.7%), C3 브릴리언트파워라인-SGJA0(-7.8%) 온라인이 오프라인에 비해 저렴함.

 

일렉트로룩스 - 4 제품 모두 온라인이 오프라인보다 저렴함.

제품별 조사시점 가격을 비교하면 에르고라피도 베드프로 ZB3233B(-14.0%), 울트라파워 ZB5022(-24.6%), 울트라플렉스 ZUF4307ACT(-14.4%), 울트라플렉스 ZUF4306DEL(-14.1%) 온라인이 오프라인에 비해 저렴함.

 

2. 해외 가격과 비교해보면,

 

한국은 해외에 비해 조사기간 할인하는 제품이 많았음에도 조사대상 품목 13 모델 2개를 제외하고는 국내 평균가격이 해외 평균가격보다 비싼 것으로 조사되었음. 해외 평균가격 기준 30% 이상 비싼 제품이 4, 10% 이상 비싼 제품이 4 제품이었으며 해외 최저가 기준으로 비교하면 일렉트로룩스 제품 1개를 제외하고는 국내 판매가격이 비싼 것으로 나타났음(최대 89.4% ~14.5%)

 

- 다이슨은 영국에서, 밀레는 독일, 일렉트로룩스는 미국에서 구입하는 것이 저렴한 편이며, 한국은 다이슨과 밀레가, 중국은 일렉트로룩스가 해외 평균가격에 비해 높은 수준으로 조사되었음

 

- 다이슨 5 모델의 경우 포함된 툴킷(액세서리) 종류에 차이가 있다는 한계는 있으나 5 제품 모두 국내 가격이 해외평균 보다 최소 13.5%에서 최고 38.4% 비싼 것으로 나타남

- 밀레 4 모델의 국내 판매가격은 해외 평균가격과 비교하면 2 모델은 차이가 거의 없었고 2 모델은 국내가 해외에 비해 30% 이상 비싼 것으로 조사되었음

 

- 일렉트로룩스의 4 제품 3 모델은 국내가격이 해외평균 가격보다 비쌌으나 차이는 다른 해외 브랜드에 비해 크지 않았음

 

 

 

) 프리미엄 청소기 판매가격 국내외 비교

( 단위 : )

제조사

제품명

한국(A)

미국

영국

일본

중국

호주

독일

해외평균

(B)

(A-B)

/B

최저가

대비(5)

다이슨

V8

플로피 프로

839,234.7

672,602.2

 

733,027.8

753,646.5

 

 

739,476.0

13.5

24.8

V8 애니멀

831,422.2

568,674.9

663,480.0

832,158.9

 

690,661.7

 

673,173.3

38.4

63.8

V8

앱솔루트

플러스

911,716.9

718,627.9

676,117.2

899,875.1

847,362.8

767,612.7

682,547.8

766,218.3

19.0

34.8

V6

앱솔루트

헤파

766,213.9

618,468.4

475,285.5

 

 

517,972.0

 

561,071.4

36.6

61.2

V6

플러피

헤파

671,294.3

541,728.1

541,240.6

 

587,322.4

569,135.0

 

566,776.6

18.4

24.0

밀레

C3

파워라인

-SGDA0

447,824.0

 

321,907.8

 

419,457.2

341,052.4

257,222.5

340,840.7

31.4

74.1

C3 알러지

파워라인

-SGFA0

489,343.1

 

418,737.4

 

654,447.2

467,051.9

356,542.1

494,471.5

-1.0

37.2

C3 파켓

파워라인

-SGFA0

573,286.1

 

494,700.0

 

486,597.2

435,193.0

356,529.3

440,195.1

30.2

60.8

C3

브릴리언트파워라인

-SGJA0

1,057,438.3

1,427,515.0

 

 

923,007.2

784,961.9

 

1,045,161.3

1.2

39.3

일레

트로룩스

에르고

라피도 베드프로

ZB3233B

415,971.4

219,577.6

 

414,341.2

665,323.8

291,532.3

 

400,633.9

3.8

89.4

울트라 파워

ZB5022

422,931.0

279,109.4

 

401,002.9

481,002.2

 

 

355,949.8

18.8

51.5

울트라 플렉스

ZUF4307ACT

485,140.2

423,734.8

 

 

 

578,374.6

 

475,281.4

2.1

14.5

울트라 플렉스

ZUF 4306DEL

452,473.8

 

 

 

 

 

 

620,877.2

474,295.1

 

547,586.1

-17.4

-4.6

3. 조사시점 각국의 할인판매 상황을 보면, 우리나라는 할인판매가 대부분이었으나 그럼에도 최종 소비자 구입가격은 해외가격 대비 높아

 

전체 조사제품을 기준으로 국가에서 할인 하는 제품 비중은 미국(18.5%), 영국(20.5%), 중국(12.4%), 호주(41.5%)이며 일본과 독일은 할인가격이 조사 되지 않음. 한국의 경우 조사된 제품 80% 이상이 할인행사 중으로 대부분 할인이 적용된 가격으로 판매되고 있었음.

구분

미국

영국

일본

중국

호주

독일

다이슨

할인

14.1%

26.7%

0.0%

8.6%

39.7%

0%

할인안함

85.9%

73.3%

100.0%

91.4%

60.3%

100%

밀레

할인

0.0%

14.3%

-

0.0%

55.4%

0%

할인안함

100.0%

85.7%

-

100.0%

44.6%

100%

일렉

트로룩스

할인

41.4%

0%

-

28.6%

29.4%

-

할인안함

58.6%

100%

-

71.4%

70.6%

-

18.5%

20.5%

0.0%

12.4%

41.5%

0.0%

 

4. 국내에 들어오는 모델은 해외에 비해 액세서리가 많거나 흡입력이 강한 파워모델이 선호되고 있었으며 이는 소비자 인식도조사에서도 흡입력을 가장 중요하게 고려한다는 응답에 기인한 것으로 보임(39.8%). 반면 해외에서는 에너지 소비량이 적은 에코라인이 주로 판매되고 있었음.

 

- 소비자는 청소기 구입 흡입력에 따른 전력소비량 에너지 효율성을 고려하여 합리적 선택을 필요가 있음 .

 

5. 삼성과 LG 청소기 신제품들은 자사 홈페이지 가격이 실제 소비자가 최종적으로 구입하는 가격보다 상대적으로 매우 높은 가격으로 책정되어 있는데 이는 일단 높은 가격으로 출시한 실제 판매·유통과정에서는 할인 등을 적용하여 가격을 낮춰 판매하는 이른바 프리미엄 가격대를 형성하려는 판매 전략으로 보여짐. 실제 자사의 가전 전문 매장가격의 판매가격이 다른 유통채널에 비해 높게 나타난 점에서 이를 확인할 있었음

 

 

결국 소비자는 청소기 선택에 있어 불필요한 액세서리로 인한 가격 상승과 수입제품의 고비용 유통구조를 고려하여 본인에게 필요한 기능을 중심으로 청소기 모델을 선택하고 구입 /오프라인 유통채널별로 판매가격과 다양한 할인조건까지 꼼꼼히 비교를 하여 합리적인 구매를 필요가 있음

출처 : 한국소비자연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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