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건개요]
소비자는 헝가리 인터넷 사이트를 통해 프라하 - 브뤼셀 버스 승차권을 예약 및 구입하고 대금 89,000원을 이체함.
이틀 뒤 승차권 예약 취소를 요청했더니 전액 환급은 불가하고 75% 환급 가능하다는 답변을 받았으나 한 달이 되도록 대금 환급이 이루어지지 않음.
소비자는 아일랜드 거주하고 있으나 조만간 아일랜드 금융계좌를 폐쇄하고 귀국할 예정이라 귀국 후에는 환불이 쉽지 않을 것으로 생각되어 조속한 환불을 요구함.
[처리결과]
EU 집행위원회는 EU 차원의 온라인 분쟁해결(ODR, Online Disputes Resolution) 플랫폼을 구축하고 2016. 1월부터 운영하고 있음. 소비자는 아일랜드 거주중이므로 EU의 ODR 플랫폼을 이용할 수 있음. 소비자에게 EU ODR 이용 절차를 설명하고 헝가리 소비자 기관 연락처를 제공함. 불만 제기 시, 해당 승차권 구입 당시 거래조건(취소 등에 관한 내용 등)과 75% 환불이 가능하다는 답변 내용 등을 첨부하도록 안내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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