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건개요]
소비자는SNS 광고를 통해 알게 된 사이트(http://nuviante.com/#/kr/main/KR)에서 화장품(모발관리 관련 식품)을 구매하고 대금 90.68달러를 신용카드 결제함. 주소입력창이 이상하여 결제 10분 후 취소 요청하였으나 판매자는 이미 배송하였다며 거절하면서 50% 할인받은 금액으로 구매하였으니 결제금액 50%를 환불받던지 취소수수료 15%를 부담하라고 제안함. 쇼핑몰 약관에서 배송 시작 전에 취소할 수 있다는 내용이 있으므로 소비자는 100% 환불을 요구함.
[처리결과]
동일 URL로 유사한 피해사례가 다수 접수됨. 소비자들이 제출한 자료 및 인터넷 검색 결과, 과장광고(효능 입증 자료 불충분)로 추정되며 이용약관도 소비자에게 불리한 부분이 많은 것으로 확인됨. 또한 취소 수수료를 과다하게 청구하고 있었음.
그러나 사업자에게 연락한 바, 정상적인 거래(주문 확인, 카드번호, 배송주소지 입력 등)임을 주장하며 소비자가 주문 과정에서 동의한 이용약관에 따라 처리할 것임을 알려옴. 이에 국제거래소비자포털에 ‘소비자불만다발 쇼핑몰’로 등재하고 유사 피해 예방을 위한 언론보도를 진행함.
* bellavei, nuviante, hairbeautykr 사이트 URL과 판매 품목은 다르나 동일한 사업자로 추정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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