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건개요]
소비자는 SNS 광고를 통해 알게 된 사이트(www.bellavei.com)에서 화장품을 1세트를 할인가 약 4만원에 구매하고 신용카드 결제함. 그러나 4세트로 주문되어 신용카드사에 확인한 바, 약 24만원이 결제되었다고 함.
소비자가 즉시 라이브 챗을 통해 판매자측에 환불을 요청하였으나, 사업자는 주문취소는 불가하며 제품수령과 50% 환불처리, 또는 15% 수수료 부담 후 환불받을 것인지 선택하라고 함. 소비자는 15% 수수료 부담안을 선택하였으나 사업자가 제품을 발송하여 처리 불가하다고 답변한 후 이메일, 라이브챗에 응답하지 않음. 인터넷 검색 시 유사피해 사례가 확인됨.
[처리결과]
동일 URL로 유사한 피해사례가 다수 접수됨. 소비자들이 제출한 자료 및 인터넷 검색 결과, 광고 문구, 제품 안내 페이지에 소비자가 오인할 수 있도록 표기한 부분이 많았으며(1병당 가격을 크게 표시, 4병이 1세트임), 이용약관도 소비자에게 불리한 부분이 많은 것으로 확인됨. 또한 취소 수수료를 과다하게 청구하고 있었음.
그러나 사업자에게 연락한 바, 정상적인 거래(주문 확인, 카드번호, 배송주소지 입력 등)임을 주장하며 소비자가 주문 과정에서 동의한 이용약관에 따라 처리할 것임을 알려옴. 이에 국제거래소비자포털에 ‘소비자불만다발 쇼핑몰’로 등재하고 유사 피해 예방을 위한 언론보도를 진행함.
* bellavei, nuviante, hairbeautykr 사이트 URL과 판매 품목은 다르나 동일한 사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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