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건개요]
(사례1) 소비자는 2017.11. 해외 온라인 쇼핑몰에서 가방을 구입하고 한화 240,000원 상당을 신용카드 결제함.
구입 당시 가격이 달러로 표시되었으나 위안화로 결제되어 사기사이트로 의심함.
이에 사업자에게 배송 진행상황 및 환불에 대해 수차례 문의하였으나 아무런 답변을 받지 못함. 소비자는 구입 취소 및 구입대금 전액 환불을 요구함.
(사례2) 소비자는 2018.2. SNS를 통해 펜디(FENDI) 가방 할인 광고를 보고 링크에 접속하여 회원가입 후 519,610원을 신용카드 결제함.
이후 위안화로 결제됐다는 메시지를 받고, 주문취소 절차가 별도로 존재하지 않아 사기사이트로 의심되어 관리자 메일로 환불을 요청하였으나 답변을 받지 못함.
(사례 3) 소비자는 2017.12. SNS를 통해 골든구스(GOLDEN GOOSE) 신발 할인 광고를 보고 링크에 접속하여 신발 대금 129 유로를 결제함.
이후 위안화로 결제됐다는 문자메시지를 받았으며, 얼마 지나지 않아 주문한 제품과 전혀 다른 가품이 배송되어 사업자에게 메일로 반품을 요청하였으나 답변을 받지 못함.
[처리결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