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피해예방정보

[Amuse Amsterdam 등] 해외 온라인쇼핑몰 피해 주의 게시글 상세보기 - 작성자, 조회수, 등록일, 출처, 첨부파일, 상세내용, 이전글, 다음글 제공
[Amuse Amsterdam 등] 해외 온라인쇼핑몰 피해 주의
작성자 운영자 조회수 2723 등록일 2015-09-23 06:26:10
출처 한국소비자원
첨부파일

 

‘해외온라인쇼핑몰’ 결제 불만, 전년 동기 대비 6.5배 증가

- 2015년 상반기 ‘해외온라인쇼핑몰’ 상담 동향 -

 

 

최근 ‘해외온라인쇼핑몰’에서 직접 물품을 구입하는 소비자가 늘면서 대금이 이중으로 결제되거나 과다 청구되는 등의 결제 관련 불만을 호소하는 사례가 증가하고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한국소비자원(www.kca.go.kr)에 따르면 1372소비자상담센터*에 접수된 ‘해외 온라인쇼핑몰 직접구입(이하 ’해외 직접구입‘)’ 관련 상담은 2013년도 149건에서 2014년 271건, 올해 들어 6월까지 226건으로 나타났다. 특히 올 상반기 상담 건수는 전년 같은 기간 112건 대비 2배 이상 증가했다.

*1372소비자상담센터( http://www.ccn.go.kr) : 10개 소비자단체, 16개 광역시도 지방자치단체, 한국소비자원이 참여하는 전국 단위의 통합 상담처리시스템

 

상반기 ‘해외 직접구입’ 상담을 불만유형별로 살펴보면, ‘배송지연 · 오배송 및 분실’ 등 배송 관련 내용이 27.4%로 가장 많았다. 이어 ‘제품하자(불량·파손) 및 A/S불만’(19.0%), ‘취소 · 교환 및 환불 지연 또는 거부’ (14.6%), ‘결제관련 불만’(11.5%), 연락두절 및 운영중지’(11.1%) 등의 순이었다.

 

<'해외온라인쇼핑몰' 관련 소비자 불만 유형(상반기)>

                                                                                                                                                                         (위: 건, %)

불만유형

2014 상반기

2015 상반기

합계

비중

합계

비중

배송관련 불만

28

25.0

62

27.4

제품하자 및 AS불만

21

18.7

43

19.0

취소·환불 지연 및 거부

14

12.5

33

14.6

결제관련 불만

4

3.6

26

11.5

연락두절 · 운영중지 등

30

26.8

25

11.1

반품 · 취소 및 추가 수수료

4

3.6

9

4.0

기타

11

9.8

28

12.4

합계

112

100.0

226

100.0

 

특히, 소비자 불만유형 중 ‘결제관련 불만’은 전년 상반기에 4건에 불과했으나 올해 상반기 26건이 접수되는 등 전년 대비 6.5배 증가했다. 구체적인 내용을 보면 쇼핑몰 접속 불안정으로 인한 중복결제나 결제오류, 안내 또는 공지 없이 결제 진행 등이 있었다.

따라서 해외온라인쇼핑몰 이용과정에서 중복결제나 결제오류가 의심되는 경우 카드승인내역을 확인하여 신속히 대처하는 등 주의가 필요하다.

한편, 올해 상반기 소비자불만이 접수된 주요 해외온라인쇼핑몰은 ‘아마존’(24건), ‘아이허브’(9건), ‘이베이’(7건)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특히 아마존, 이베이의 경우 대부분 이들 사이트에 입점한 개인판매자로부터 물품 구입 후 문제가 발생한 것으로 드러난 만큼 소비자들은 구입 전에 이용후기 및 판매자 연락처, 신용도 등을 꼼꼼히 확인할 필요가 있다.

 

< 불만상담 접수된 '해외온라인쇼핑몰' 현황 >

업체명

주요품목

2015.상반기

비고

Amazon

전품목(세계최대 온라인쇼핑몰)

24

‘15.6까지 3건 이상 상담이

접수된 업체

iherb

영양제, 이 · 미용식품 등

9

ebay

전품목(온라인경매)

7

ebates

캐시백 적립사이트

3

True Cambogia

다이어트식품 등

3

또한 Amuse amsterdam, Shoesaleoutlet 등과 같이 연락두절 및 운영중지 사유로 불만이 접수된 일부 ‘해외온라인쇼핑몰 사이트’에 대해서도 주의가 요구된다.

< 소비자피해 주의 해외온라인쇼핑몰사이트* >

사이트명

주요품목

사이트 url

Amuse amsterdam

의류

www.amuse-amsterdam.com

Shoesaleoutlet

신발

www.shoesaleoutlet.com

Ashshoesoutlet

신발 · 잡화

www.ashshoesoutlet.org

Coach

가방 · 잡화

hot.perfectshows.com

Barbourmall

의류

barbourmall.com

whole

의류

whole.com

* 상기 6개 사이트 이외의 연락두절 및 운영중지 쇼핑몰은 사이트 명 및 주소 확인 불가.

다음글 [Arizona Birkenstocs 등] 해외 온라인쇼핑몰 피해 주의
이전글 [리얼크롬비] 배송 및 환급 지연 피해 주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