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의 유명 패션 브랜드 ‘아미(ami)’를 사칭하는 해외 온라인 쇼핑몰 관련
소비자피해가 증가하고 있어 소비자들의 주의가 요구된다.
한국소비자원(원장 이희숙)에 최근 2개월(2021년3월 ~ 4월)간 접수된 ‘아미(ami)’ 사칭 사이트 관련
소비자상담*은 총 27건으로, 지난 3월 4건에서 4월 23건으로 늘어나 지속적인 피해 발생이 우려된다.
* 한국소비자원이 운영하는 ‘국제거래 소비자포털’과
공정거래위원회가 운영하는 ‘1372소비자상담센터’에 접수된 상담 건수
(’21년 3월) 4건 → (’21년 4월) 23건

☐ SNS 광고를 통해 유인하고, 브랜드 로고 및 공식 홈페이지 이미지를 도용해
아미(ami) 사칭 사이트는 대부분 SNS 플랫폼 내에 할인 광고*를 노출하여 소비자를 유인하고 있다.
또한 브랜드 로고를 홈페이지 화면에 게시하거나 사이트 주소에 브랜드명을 포함하여
소비자가 사칭 사이트를 공식 홈페이지(https://www.amiparis.com)로 오인하는 경우가 많다.

☐ ‘계약취소·환급 등의 거부 및 지연‘ 관련 불만이 63.0%로 가장 많아
소비자상담 27건을 불만유형별로 살펴본 결과, ‘계약취소·환급 등의 거부 및 지연‘이
17건(63.0%)으로 가장 많았고, 다음으로 ‘사업자 연락두절·사이트 폐쇄‘가 4건(14.8%),
‘오배송‘과 ‘계약불이행‘ 관련 상담이 각각 2건(7.4%)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유명 브랜드 사칭 사이트는 ‘브랜드’와 ‘품목’만 바꿔 해마다 비슷한 방법
으로 소비자피해를 야기하고 있다*.
* 최근 3년간 유명브랜드 사칭 사이트피해예방주의보 발령 목록은<붙임> 참고
☐ 피해 발생 시, 차지백서비스를 신청하거나 페이팔 분쟁해결센터에 도움을 요청
소비자피해 예방을 위해서는 해외 온라인 쇼핑몰에서 제품을 구입하기 전에
한국소비자원 국제거래 소비자포털(http://crossborder.kca.go.kr)에 게시된 사기
의심 사이트* 목록과 대조하고, 사업자 정보(주소, 연락처, 공식 홈페이지 여부 등)와
유사 피해 사례를 꼼꼼히 확인할 필요가 있다.
* 가품 의심, 연락두절, 사이트 폐쇄, 사업자 연락정보 미기재 등 여러 가지 기준을 검토하여
국제거래 소비자포털에 사기의심 사이트로 등록
유명 브랜드 사칭 사이트 관련 소비자피해 발생 시에는 입증자료(거래내역,메일내용, 사진 등)를
구비하여 결제한 신용카드사에 ’차지백서비스’를 신청하거나
페이팔 분쟁해결센터에 ‘분쟁 및 클레임’을 신청하여 도움을 받을 수 있다.

한편, 한국소비자원은 해외 온라인 쇼핑몰과 분쟁이 원만히 해결되지 않는 경우
국제거래 소비자포털(http://crossborder.kca.go.kr)로 도움을 요청할 것을 소비자들에게 당부했다.
* 자세한 내용은 첨부파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