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거래개선협의회, 스마트 온라인 쇼핑팁 제안
1. 누가 광고하는지를 확인할 것.
유명 브랜드의 공식 웹사이트를 모방하는 사기 사이트가 성행하고 있어, 소비자의 각별한 주의가 요구됨. 모든 소비자는 구매 전, 자신이 유명 브랜드의 공식 사이트에서 구매하고 있는지를 반드시 확인해야 하며, 판매자 정보가 누락되어 있는 사이트의 경우, 사기 사이트의 가능성을 의심해야 함.
2. 쇼핑 사이트의 안전성을 점검할 것.
소비자는 자신이 이용하고 있는 웹사이트의 주소가 “오류! 하이퍼링크 참조가 잘못되었습니다.”로 시작하는지, 해당 사이트의 주문 페이지나 쇼핑카드 페이지에 잠금 아이콘 (lock icon)이 표시되는 지를 반드시 체크해야 함.
3.스마트한 소비자가 될 것.
온라인 주문을 접수하기 전, 시간을 갖고 거래 조건을 꼼꼼히 살펴보아야 함. 반품이 불가한 경우도 있으므로, 반품 및 환불 정책은 특별한 주의를 기울여 확인하여야 함.
4. 개인정보 보호에 각별한 주의를 기울일 것.
온라인 쇼핑몰의 개인정보 보호 정책을 살펴보고, 어떠한 개인정보가 요구되는지, 그러한 정보들이 어떻게 사용되는지를 확인할 것. 개인정보 보호 정책을 명시하고 있지 않는 사이트는 사기 사이트일 가능성이 높으므로, 가급적 이용하지 말아야 함.
5. 클릭하기 전 마지막으로 한번 더 생각할 것.
자신이 소셜미디어 사이트를 통한 온라인 광고나 이메일 광고를 통해서 해당 사이트의 방문을 유도 받지 않았는지 되돌아 볼 것. 많은 사기 사이트가 이러한 방법을 통해 최신 유행하는 상품들을 너무나 저렴한 가격으로 광고하고 있음을 반드시 유의해야 함.
6. 지나치게 매력적인 판매 조건은 특히 주의할 것.
웹사이트나 이메일을 통해 믿기 힘들 만큼의 매력적인 가격 조건을 제시하는 경우, 월 할부금 등과 같이 추가적으로 지불해야 할 비용이 숨겨져 있을 수 있으므로 특히 조심해야 함.
7. 피싱 가능성을 의심할 것.
피싱 이메일은 유명 브랜드 사업자가 발송한 메일과 구분하기 힘든 경우가 많음. 피싱 이메일에 포함되어 있는 링크를 클릭할 경우, 개인정보 유출 등의 위험이 있으므로, 절대로 클릭하지 말아야 함. 최근에는 주문하지도 않은 상품에 대한 ‘화물추적 정보’를 통보하는 내용의 피싱 이메일이 유행하고 있음을 주의해야 함.
8. 신용카드를 사용할 것.
사기거래 피해를 입었을 경우, 신용카드를 이용한 소비자는 체크카드나 선불카드 혹은 기프트카드를 이용한 소비자에 비해 더 보호받을 수 있다는 사실을 주지하여야 함. 신용카드를 이용했을 경우, 소비자는 자신이 승인하지 않은 거래에 대하여 신용카드 발급사 측에 분쟁을 손쉽게 제기할 수 있음.
9. 주문과 관련된 자료는 꼭 보관할 것.
주문한 제품이 배송되고 해당 상품에 대해 만족할 때까지, 주문 확인서는 반드시 보관해야 함. 반품 정책과 관련된 문서도 꼭 보관하여야 함.
10. 시스템 보안을 유지할 것.
방화벽 (firewall), 안티바이러스 (anti-virus), 안티스파이웨어 (anti-spyware) 소프트웨어를 설치하고, 주기적으로 업데이트하여, 컴퓨터, 태블릿, 스마트폰 등의 보안 상태를 항상 안전하게 유지하여야 함.
출처: 미국 거래개선협의회 2018.6.12 보도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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