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슈머리포트 (Consumer Reports)가 제안하는 2018 블랙프라이데이 쇼핑 팁
1. 되도록 일찍 시작하세요.
블랙프라이데이를 앞두고 어느 상점에서 물건을 싸게 파는지를 일요판 신문에서 찾아보는 시대는 이미 지났습니다. 블랙프라이데이 쇼핑 광고는 한 달 전부터 대대적으로 쏟아지고 있고, 특히 온라인 상점들은 행사 기간 내내 가격을 수시로 업데이트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소비자들은 블랙프라이데이가 시작하기 몇 주 전부터 어떤 스페셜 딜이 있는지를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일찍 시작하는 이러한 스페셜 딜을 찾아봄으로써, 소비자들은 플랙프라이데이 또는 그 이후 사이버먼데이 기간 중에 진행되는 스페셜 딜이 실제로 얼마나 큰 가격 할인을 제공하는지를 평가할 수 있습니다.
2. 스스로 공부하세요
경험이 전혀 없는 분들만 아무런 준비 없이 블랙프라이데이 쇼핑에 나서는 법입니다. 여기서 준비란 추수감사절 직전 주말에 모든 블랙프라이데이 쇼핑 광고를 (인쇄 광고나 온라인 광고를 가릴 것 없이) 꼼꼼히 살피고, 이를 공부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실제로, Dell, BJ, Sam’s Club 등에서는 블랙프라이데이 쇼핑 딜을 미리 살펴볼 수 있는 광고를 이미 시작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bfads.net, bestblackfriday.com, gottadeal.com, theblackfriday.com 등의 사이트에서도 블랙프라이데이 특집 광고를 손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이런 사이트를 잘 활용하면, 블랙프라이데이 기간 중에 구입하고 싶은 상품을 목록별로 구분하여 가장 유리한 조건을 제시하는 매장이나 스페셜 딜을 찾을 수 있습니다.
3. 가격 비교 사이트와 쿠폰 제공 사이트를 활용하세요.
평소 구입하기를 원했던 상품에 대해 좋은 가격 조건을 발견했다면, Google Shopping, NexTag, PriceGrabber, PriceWatch, ShopZilla 등의 가격비교 사이트를 통해 동일한 상품에 대해 더 낳은 조건을 제시하는 사업자가 있는지 찾아보세요. BuyVia, Flipp, ShopKick, ShopSavvy, Shopular 등에서는 편리하게 가격을 비교할 수 있고, 할인쿠폰 등도 얻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사이트간 가격비교가 언제나 손쉬운 것은 아니며, 때로는 전혀 불가능한 경우도 있음을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4. 단골 고객 혜택을 잊지 마세요.
많은 리테일 업체들이 단골 고객에게 우선적인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로열티 프로그램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블랙프라이데이 쇼핑을 보다 경제적으로 즐기기 위해서라도, 이러한 로열티 프로그램에 하루빨리 가입하셔서, 각 판매업체가 자사 단골 고객에게 제공하는 프로모션, 쿠폰, 할인, 무료배송 등의 혜택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5. 소셜 미디어와 친해지세요.
평소 자신이 선호하는 리테일 업체의 Facebook 페이지나 Twitter 피드는 스페셜 딜이나 프로모션에 대한 정보를 쉽게 얻을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리테일 업체들은 자신들의 Facebook이나 Twitter에 “좋아요”를 남기거나, “follow”하는 소비자들에게 때로는 블랙프라이데이 할인 쿠폰이나 인센티브를 제공하기도 합니다. 문자, 트윗, 소셜 미디어 게시물 역시 친구들과 블랙프라이데이 쇼핑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가장 편리한 방법 중의 하나입니다.
6. 미리 예산을 세우고, 충동적인 쇼핑은 자제하세요.
흔한 말이지만 반드시 명심해야 할 사항입니다. 블랙프라이데이 세일, 특히 짧은 기간을 정해 극히 제한적인 수량의 상품에 대해 매우 낮은 가격을 제시하는 초특가 세일의 경우, 애초부터 해당 상품을 구입하고자 매장을 방문하는 소비자들이 다른 상품도 함께 구매하도록 설계되어 있음에 주의하십시오. 따라서, 블랙프라이데이 쇼핑 열기에 휩싸이기 전, 예산을 미리 세우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블랙프라이데이 쇼핑에 나서더라도, 충동적인 구매는 최대한 자제하고, 평소 신용카드 사용을 절제하지 못하는 분이라면 현금 사용도 고려해 보십시오. 물론, 평소에 신용카드 사용을 적절히 자제하고 있는 분이라면, 블랙프라이데이 쇼핑에도 신용카드를 우선 사용함으로써 구입한 상품의 품질 보증 기간이 두 배로 늘어나는 혜택 등도 적극 누려보시기를 권합니다. 그러나, 신용카드 사용 후에는 무이자 기간 내에 모든 결제 금액을 상환하시기 바랍니다.
7. 최저가 보장이나 반품 등과 관련하여 판매자의 약관을 미리 살펴보세요.
상품 구입을 결정하기 전에 최저가 보장 정책이나 반품 약관을 살펴보는 것은 매우 좋은 습관입니다. 올해의 경우, 블랙프라이데이 쇼핑 시즌을 앞두고 최저가 보장 정책을 선보이는 업체들의 숫자가 지난해에 비해 크게 늘어날 전망이며, 각 리테일 업체가 선보이는 최저가 보장 정책의 적용 품목도 더욱 확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하지만, 일부 업체의 경우, 최저가 보장 정책을 블랙프라이데이 세일 기간 중에는 적용하지 않은 사례도 있으므로, 거래 약관이나 가격 정책을 꼼꼼하게 살펴보기를 권해드립니다. 아울러, 블랙프라이데이 기간 중에 판매된 제품에 대하여 어떤 반품 및 교환 정책을 적용하는 지, 반품시 혹시 재입고 수수료를 부과하지 않는 지의 여부도 미리 체크하시기 바랍니다.
8. 블랙프라이데이 전용 상품을 구입하는 것도 고려해 보세요
일부 가전업체는 특정 판매자와 독점 계약을 맺고 블랙프라이데이 세일을 위해 특별히 제조된 TV를 저가로 판매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제품들은 일반적으로 판매되는 TV에 비해 일부 사양이 제공되지 않는 경우가 많지만, 가성비 측면에서 현명한 쇼핑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물론, 이러한 제품들이 광고 내용과는 달리, 실제로는 블랙프라이데이 특별 모델이 아니거나, 가격 비교도 용이하지 않은 경우도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9. 값비싼 옵션 상품이나 품질 보증 계약의 구매는 가능한 하지 마세요.
평소 갖고 싶었던 초대형, 초고화질 TV를 믿을 수 없을 만큼 저렴한 가격으로 구입했을 경우, 흥분한 나머지, 값비싼 옵션 상품을 구입하거나 불필요한 품질 보증 연장 계약을 체결하는 등의 실수를 범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것이 바로 판매업체의 교묘한 영업 방식임을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예를 들어, TV에 연결할 HDMI 케이블이 정말 필요하다면, momoprice.com이나 bluejeanscable.com 등의 온라인 상점에서 미리 구입하십시오. 이들 온라인 리테일 사이트에서 5달러 미만으로 구입할 수 있는 6 피트짜리 HDMI 케이블을 오프라인 매장에서 35달러를 주고 구매한 후, 나중에 크게 후회하는 우를 범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10. 최저 판매가를 내세우는 상품을 구입하는 것이 최선이 아닐 수 있음을 명심하세요.
짧은 기간을 정해 극히 제한적인 수량의 상품에 대해 매우 낮은 가격을 제시하는 초특가 세일은 판매자 입장에서는 소비자로 하여금 많은 금액을 절약할 수 있겠다는 환상을 심어주는 효과적인 마케팅 수단입니다. 그러나, 초특가 상품을 구입하는 것이 소비자의 입장에서 최선의 선택이 아닐 수도 있습니다. 이는 우리가 초특가 TV를 구입한 후, 몇 년이 지나지 않아서, 차라리 그때 50달러를 더 주고 더 좋은 화질과 기능을 갖춘 TV를 구입할 걸 그랬다는 후회를 한 경험이 많다는 점을 통해서도 고스란히 확인됩니다.
초특가 세일이 적용되는 상품 대부분이 시장에서 인기를 이미 상실했거나 유행이 뒤쳐진 제품이란 사실도 인식해야 합니다. 최신 제품 또는 각 제조업체의 대표 상품에 대해서 판매업체가 별도의 세일 정책을 시행하고 있는 경우도 많으므로, 소비자는 블랙프라이데이 쇼핑을 할 때, 판매자에게 자신이 정말 구입하기를 원하는 TV에 대하여 어떠한 가격 조건을 제시할 수 있는 지 적극적으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출처: 컨슈머리포트 2018.10.12. 보도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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