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소비자센터 스웨덴 지부, 크리스마스 쇼핑 시즌을 앞두고 온라인 위조품 판매 사이트 주의보 발령
유명 브랜드 정품이라고 사칭하지만 실제로는 가품을 판매하고 있는 온라인 사업자들에 의한 소비자 피해가 날로 증가하고 있는 최근의 상황에서, 유럽소비자센터 스웨덴 지부 (ECC Sweden)는 온라인 사이트에서 크리스마스 쇼핑을 계획하고 있는 많은 소비자들에게 다음의 사항을 주의할 것을 당부했음.
1. 판매자 정보를 확인할 것.
상호, 주소, 이메일 주소, 전화번호 등 판매자 정보가 웹사이트에 게시되어 있는지 확인하고, 인터넷 평판 사이트에서 다른 소비자의 이용후기를 반드시 살펴볼 것.
2. 웹사이트의 신뢰성을 체크할 것.
웹사이트의 내용에 문법상 오류가 있거나 저화질의 사진이 게시되어 있는지 혹은 소비자 권리에 대한 정보가 누락되어있는지 등의 여부를 확인할 것. 특별히, 웹사이트 주소에 “cheap”, “outlet” 등의 저렴한 가격을 암시하는 단어가 포함되어 있다면, 사기 사이트일 가능성을 의심할 것.
3. 지나치게 저렴한 가격을 제시하는 사이트는 조심할 것.
유명 브랜드의 위조품을 판매하는 사이트 대부분은 공인 판매처가 제시하는 가격에 비해 상당히 저렴한 가격 조건을 내세우고 있음. 지나치게 저렴한 가격을 광고하는 온라인 사이트일수록 사기 사이트일 가능성이 높음을 명심할 것.
4. 공인된 판매처인지 확인할 것.
유명 브랜드의 공식 사이트를 방문하여 거래하고자 하는 해당 온라인 사이트가 공인된 판매처인지 반드시 확인할 것.
5. 신용카드로 지불할 것.
대금 결제는 될 수 있으면 신용카드를 사용할 것. 문제가 발생했을 경우, 차지백 (Chargeback)을 통해 환불 등의 구매자 보호 지원을 신용카드 발급기관으로부터 받을 수 있음.
출처: 유럽소비자센터 스웨덴 지부, 2018.10.4. 보도자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