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Which?, “가짜 이용후기가 소비자의 저질 상품 구매 위험성을 두 배나 높여”
영국 Which?가 가짜 이용후기가 인터넷 쇼핑 소비자의 저질 상품 구매 위험성을 두 배 이상이나 높인다는 조사 결과를 발표했음. Which?는 가짜 이용후기가 소비자의 구매 결정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가를 알아보기 위해, 공식 아마존 사이트와 유사한 사이트를 만들고, 10,000여명의 소비자들로 하여금 가짜 이용후기가 빈번하게 올려지는 대상인 헤드폰, 차량용 블랙박스, 무선청소기를 구매하도록 하는 실험을 최근 진행한 바 있음.
해당 실험에 따르면, 판매자에 의해 부풀려진 품질 평점이나 가짜 이용후기를 읽은 소비자들의 저질 상품 구매 비중이 가짜 이용후기가 제공되지 않았을 경우, 소비자들의 저질 상품 구매 비중보다 두 배 이상 높은 것으로 드러났음. 아울러, 부풀려진 품질 평점이나 가짜 이용후기에 플랫폼 사업자들이 해당 상품을 추천하는 것처럼 조작된 라벨이 더해질 때, 소비자들의 저질 상품 구매 비중은 더욱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음.
출처: 영국 Which? 2020.5.29. 보도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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