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온라인쇼핑 동향
○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16조 2,151억 원으로 전년동월대비 17.0% 증가,
온라인쇼핑 중 모바일 거래액은 11조 7,378억 원으로 23.9% 증가
- 전월대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2.4%,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2.0% 각각 증가
-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 거래액 비중은 72.4% 차지
○ 세부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음식서비스(36.8%), 가전·전자·통신기기(25.8%),
여행 및 교통서비스(40.0%) 등에서 증가
- 전월대비 의복(26.6%), 농축수산물(19.3%) 등에서 증가
○ 취급상품범위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종합몰 9.3%, 전문몰 33.5% 각각 증가
- 전월대비 종합몰은 3.9% 증가, 전문몰은 보합
○ 운영형태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온라인몰 21.1%, 온·오프라인병행몰 6.1% 각각 증가
- 전월대비 온라인몰은 1.8%, 온·오프라인병행몰은 4.6% 각각 증가
□ 온라인 해외 직접 판매 및 구매 동향
○ 2021년 3/4분기 온라인 해외 직접 판매액은 1조 62억 원으로 전년동분기대비 39.0% 감소
- 국가(대륙)별로는 중국 8,321억 원, 미국 659억 원, 일본 559억 원 순
- 상품군별로는 화장품 8,107억 원, 의류 및 패션 관련 상품 855억 원, 음반·비디오·악기 338억 원 순
- 온라인 해외 직접 판매 중 면세점 거래액은 7,958억 원으로 79.1%를 차지
○ 2021년 3/4분기 온라인 해외 직접 구매액은 1조 975억 원이며 전년동분기대비 14.6% 증가
- 국가(대륙)별로는 미국 4,615억 원, 유럽연합 2,571억 원, 중국 2,463억 원 순
- 상품군별로는 의류 및 패션 관련 상품 4,171억 원, 음·식료품 3,266억 원, 생활용품 및 자동차용품 644억 원 순
*자세한 내용은 첨부파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